고려장, 한국의 문화인가? 일본이 만들어 낸 악습인가? 처음 사용된 책 보니...
고려장, 한국의 문화인가? 일본이 만들어 낸 악습인가? 처음 사용된 책 보니...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0.01.24 00:51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방송 캡처
사진: 방송 캡처

 

고려장은 늙고 쇠약한 부모를 산 속에 버린다는 뜻으로 고려시대 한국의 문화였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앞서 방송된 MBC '신비한 TV 서프라이즈'에 따르면 고려장은 일본이 악의적으로 퍼뜨린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방송에서 따르면 고려장은 한국에는 한 번도 방문한 적이 없는 미국의 동양학자 윌리엄 그리피스라는 학자에 의해 전해졌으며, 그는 일본에 머물며 선교 활동을 하면서 일본인들에게 듣게 된 한국에 대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은둔의 나라 한국'이라는 책을 발간했고, 이 책을 통해 처음으로 고려장이라는 말을 사용하게 됐다.
 
사실 고려장은 중국의 전설로 전해지는 '효자전'에 실린 원곡 이야기를 일본에 의해 둔갑하여 전해진 이야기로 우리 민족의 자부심을 떨어뜨리고 열등감을 주기 위해 고려장이라는 악습이 있었다고 퍼뜨린 것이다.

또한 일본이 고려장을 퍼뜨린 또 다른 이유 중 하나는 문화재 강탈을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제 강점기 당시 우리나라의 순장 풍습을 알게 된 일본은 무덤을 파헤치려고 했지만 당시 풍토상 무덤을 파헤친다는 것은 죄악시되었기 때문에 고려장을 통해 조선인들을 설득할 효과적인 핑곗거리를 만들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남준성 2020-01-24 18:12:00
고려장이 실제로 한국에 있었던 문화인지 혹은 다른 누군가가 퍼뜨린 조작된 문화인 지는 잘 모르겠으나 옛날 먹고살기 힘든 시절에는 입 하나라도 덜어야 했고 그러기 위해서는 생산력이 떨어졌던 부모를 산에 방치한 악습관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좋은 건 보전하고 받아들일 건 받아들이고 그렇게 문화도 개방할 부분은 개방하고 지켜야할 부분은 지키고 하는 것이 더 괜찮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문재앙 2020-01-24 18:10:14
여성시대나 82쿡 메갈같은데 페미사이트들 가보니 시애미, 시애비 고려장 하겠다는 글이 수두룩하던데....??

ㅡㅡ 2020-01-24 17:36:35
암튼 일본... ㅉㅉ 반성없는 나라. 같은 역사를 되풀이 하겠지. 더 똑똑하게 더 잔인하게. 안봐도 스토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