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 공기청정·AI 기능 강조 한겨울 에어컨 신제품 발표
삼성·LG, 공기청정·AI 기능 강조 한겨울 에어컨 신제품 발표
  • 김란영 기자
  • 승인 2020.01.16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쉽게 분리되는 무풍 에어컨
LG전자, 내부청소 자동으로 해주는 29종 휘센 씽큐 에어컨

살을 에는 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한겨울에 삼성전자와 LG전자는 2020년 형 에어컨을 앞다퉈 공개했다. 여름철 폭염에 대비하고 미세먼지 수치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 공기 청정 기능과 함께 알아서 온도를 관리하는 인공지능(AI) 기능을 강조했다. 

삼성전자, 쉽게 분리되는 무풍 에어컨 출시

삼성전자 2020년형 무풍에어컨 패널 분리 시연/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2020년형 무풍에어컨 패널 분리 시연을 선보이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별도의 도구 없이 전면 패널 전체를 분리해 내부까지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는 '무풍에어컨'을 17일 출시한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9년형 모델도 패널 분리가 가능하지만 분리 과정이 복잡해 쉽게 청소하기는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열교환기를 동결해 세척하는 기능과 남아있는 습기를 없애는 3단계 자동 청소 건조 기능도 적용됐다.

무풍에어컨 벽걸이 와이드에는 기존 스탠드형 제품에만 적용됐던 와이드 무풍 냉방을 비롯해 빅스비 기반 음성인식과 모션센서가 추가됐다. 또한, ▲소비자가 집 근처에 오면 에어컨을 동작시킬지 묻는 '웰컴쿨링' ▲공기질을 인식해서 스스로 동작하는 '인공지능 청정' ▲실내온도 변화 패턴을 학습해 에너지 누수를 감지해 알리는 '에너지 절감모드' ▲화자를 인식해 사용 패턴을 학습해 운전하는 기능 ▲음성인식으로 에어컨뿐 아니라 다른 가전제품까지 제어하는 기능 등이 탑재되어 있다.

와이드 무풍 냉방을 통해 기존 벽걸이 제품 대비 11% 넓어진 무풍 패널로 냉기를 내보낼 수 있다. 팬 크기도 12% 확대돼 빠른 속도로 냉방이 가능하다.

2020년형 무풍에어컨 갤러리는 출고가 기준 345만∼720만 원, 무풍에어컨 벽걸이 와이드는 98만∼201만 원이다. 

삼성전자는 17일부터 '2020년 무풍에어컨 출시 페스티벌'을 열고 신제품 구매 시 최대 30만 원 할인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LG전자, 내부청소 자동으로 해주는 휘센 씽큐 에어컨

6일 서울 강남 디자이너클럽에서 에어솔루션사업부장 이감규 부사장과 한국B2B마케팅 임정수 담당이 2020년형 LG 휘센 씽큐 에어컨을 소개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6일 서울 강남 디자이너클럽에서 에어솔루션사업부장 이감규 부사장과 한국B2B마케팅 임정수 담당이 2020년형 LG 휘센 씽큐 에어컨을 소개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LG전자는 16일 4단계 청정으로 바람길을 관리해주는 2020년형 LG 휘센 씽큐 에어컨 신제품 29종을 선보이고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다.

신제품은 극세필터 자동청소, 송풍 팬 살균, 열교환기 자동건조, 전용 필터를 이용한 공기 청정 등 공기가 들어오는 필터부터 바람을 내보내는 송풍 팬까지의 4단계 청정관리 기능이 탑재됐다. 

LG 시그니처 에어컨에 적용됐던 필터 '클린봇'으로 하루 8시간씩 사용할 경우 일주일에 한 번씩 에어컨의 극세필터를 자동 청소한다. 또 에어컨 내부 송풍 팬을 자외선(UV) 발광다이오드(LED) 살균으로 관리하는 UV 나노 기능을 적용했고, 전원을 끌 때 열교환기를 바람으로 말려주는 자동건조 시간을 조절할 수 있게 했다.

LG 전자는 공기 청정 전문 필터는 한국공기청정협회로부터 에어컨용 공기청정기 표준인 CAC(Certification Air Conditioner) 인증을 획득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LG전자는 스탠드형 에어컨의 냉방 면적을 기존 17, 19, 22평형에서 18, 20, 23평형으로 각각 1평씩 넓혔고 AI 듀얼 인버터 기술로 에너지효율을 높였다.

사용자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3세대 인공지능 스마트 케어도 탑재됐다. 일정 거리 내에 사용자가 감지되지 않으면 최대 절전모드로 전환되고, 사용자의 활동량을 휴식을 취하는 1단계, 일하는 2단계, 청소하는 3단계로 나눠 온도를 조절한다.

가전제품을 최적의 상태로 관리하는 프로액티브 서비스도 적용해 에어컨이 환기 등이 필요한지에 대해 감지하고 스마트폰 LG 씽큐 앱을 통해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LG 휘센 씽큐 에어컨은 무광 컬러 웨딩 스노우가 추가됐으며 가격은 출하 기준 285만∼540만 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