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 1월1일 왜 떡국 먹나?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 1월1일 왜 떡국 먹나?
  • 김수진 기자
  • 승인 2019.12.31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 곧 2020년이 밝아오는 가운데, 설날 떡국을 맛있게 끓이는 방법과 떡국을 먹는 유래에 대해 이목이 쏠리고 있다.

우리는 설날(1월1일)에 떡국을 먹는다. 설날에 떡국을 먹으면 한 살 더 먹는다고 생각하는 유래가 있다. 예부터 떡국은 양반, 서민, 왕실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즐겨 먹는 음식이었다.

특히 정월 초하루에 떡국을 먹는 이유로느 새해 첫 음식으로 순수와 장수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흰색의 음식으로 새해를 시작하면 천지만물의 새로운 탄생을 의미하는 뜻이 담겨 있다. 또한 떡국을 첨세병이라 여겨 한 살 더 먹는 상징으로 여겼다.

가래떡을 길게 늘려 뽑으면 재산이 쭉 늘어난다는 축복의 의미가 담겨 있고, 가래떡을 둥글게 써는 이유는 둥근 모양이 옛날 엽전의 모양과 같아 재화가 풍족하길 바라는 소망이 담겨 있다.

그렇다면 떡국을 맛있게 끓이는 방법은 무엇일까. 백종원표와 김수미표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먼저 백선생의 떡국 재료로는 떡국떡, 불고기, 국간장, 다진마늘, 액젓, 파 등이 필요하다. 소고기가 없다면 돼지고기나 굴을 넣고 끓여도 된다. 고기에 참기름과 식용유를 넣고 볶으면 고소함이 가미된다.

고기를 볶은 뒤 물을 한 공기 부은 후 국간장 2스푼을 넣고 바짝 졸이고, 물을 더 넣고 끓이다가 떡, 마늘 한 스푼을 넣고 액젓으로 간을 하면 된다.

떡국 달걀은 달걀에 물을 살짝 넣고 만들면 된다. 파, 김가루, 지단, 후춧가루 등을 취향에 따라 올려주면 맛있는 떡국이 완성된다.

김수미의 떡국 레시피는 육수용 재료(다시마 2장, 디포리 3장, 국물용 멸치 10마리)가 필요하다. 재료를 넣은 뒤 1100ml를 붓고 끓인다. 소고기 150g, 양조간장 1큰술, 다진마늘 반 큰술, 설탕 1 작은술, 후춧가루 조금을 넣어 밑간을 하고 중불에 볶는다.

육수가 끓으면 재료를 건져낸 후 육수에 국간장 반 큰술, 양조간장 1큰술을 넣어 간을 하고 떡을 넣고 다진 마늘 1/3큰술을 넣어 떡이 익을 때까지 더 끓여낸다.

마지막으로 계란을 흰자와 노른자로 분리해 지단을 부쳐 썬 다음 잘 끓여진 떡국에 얇게 썬 대파와 생김, 고기, 계란 지단을 고명으로 얹으면 완성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