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 변화상 반영한 보험 광고 눈길
시대 변화상 반영한 보험 광고 눈길
  • 김여주 기자
  • 승인 2019.11.12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업계, 딱딱한 이미지 벗고 친근함 어필
삼성생명은 직장 선임의 '나 때는 말이야'를 '라떼는 말이야'로 패러디해 유행어 열풍을 이끌었다. / 유튜브 캡쳐
삼성생명은 CF광고를 통해 직장 선임의 ‘나 때는 말이야‘를 ‘라떼는 말이야‘로 패러디해 유행어 열풍을 일으켰다. / 광고 영상 캡쳐

불확실한 미래를 강조하던 보험사가 무서운 이미지를 탈피하고 친근한 모습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있다. 

12일 보험업계는 다양한 콘셉트의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ABL생명은 ‘고객이 운영하는 맛집, 이세영이 간다’라는 프로그램을 자사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했다. 첫 방송에서 개그우먼 이세영은 ABL생명 고객이 운영하는 식당을 찾아가 직접 고기를 굽고 생생한 맛을 그대로 표현해 시청자들의 호응을 이끌었다.

삼성생명은 ‘라떼는 말이야’ CF로 유행어 열풍을 일으켰다. 해당 영상에는 스카이캐슬로 큰 인기를 끌었던 배우 김병철이 평범한 사고방식을 지닌 직장 선임으로 등장한다. 김병철은 매일 컴퓨터로 놀고 있는 줄 알았지만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던 조카와 회사 밥이 집 밥보다 더 잘 나온다는 며느리, 팀장에게 야식 대신 퇴근시켜달라는 신입사원의 이야기를 각각 소개한다. 마지막으로는 달라진 세상에 맞춰 보험도 함께 변화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라이나생명보험의 ‘위로시(詩)대’ / 유튜브 캡쳐
라이나생명보험의 ‘위로시(詩)대’ / 유튜브 캡쳐

라이나생명보험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위로시(詩)대’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유행어 ‘의리’로 유명세를 끈 배우 김보성과 인기 걸그룹 IOI(아이오아이) 멤버로 활동했던 김소혜가 출연해 위로가 필요한 사람들을 만나 고민을 들어주고 한 편의 시를 완성해 그들의 마음을 어루만진다는 내용이다.

이외에도 ‘대국민 건강 캠페인’을 통해 한국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병의 주요 원인인 수면장애와 스트레스를 다룬 유튜브 영상도 공개했다. 각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숙면법이나 간단한 운동방법을 소개한다.

한화생명은 경제·시사 상식을 다룬 ‘63이슈모음 zip’ 영상을 자사 유튜브에 올리고 있다. ’복권 당첨금에서 세금을 떼는 이유‘, ’분양가 상한제, 과연 내 집 마련 기회일까‘, ’해외 면세 쇼핑, 세금폭탄 막는 면세 규정의 모든 것‘ 등 궁금하지만 어렵게만 느껴졌던 지식을 쉽게 풀어 설명해준다.

 

MG손해보험의 'JOY하세요!' / 유튜브 캡쳐
MG손해보험의 웹드라마 ‘JOY하세요!‘ / 유튜브 캡쳐

MG손해보험이 운영 중인 유튜브 계정 ‘채널 JOY’에서는 웹드라마를 제작해 구독자에게 선보이는 중이다. 신입사원 ‘준경’이 JOY라는 캐릭터를 만드는 디자인 회사에 입사해 일어나는 직장 생활기를 다룬 내용이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만한 내용으로 이뤄져 사람들의 깊은 공감과 환호를 받고 있다.

라이나생명보험의 ‘위로시(詩)대’를 즐겨본다는 A씨는 “영상을 보면서 따뜻한 위로와 힐링을 느낀다”며 “수많은 사람들이 영상을 보고 함께 힐링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B씨는 “예전엔 보험사 광고를 보면 무겁고 불쾌감이 느껴졌는데 이런 영상들을 보면 아이디어가 좋은 것 같다”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