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엿' 대신 초콜릿...유통업계, 수능선물 마케팅 '열전'
'엿' 대신 초콜릿...유통업계, 수능선물 마케팅 '열전'
  • 김연주 기자
  • 승인 2019.11.12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격 기원 재치문구 상품 인기
홈플러스는 전국 140개 점포에서 오는 13일까지 보온도시락과 텀블러, 보냉팩과 수능 합격을 기원하는 선물과 간식을 판매하는 ‘수능 응원용품 대전’을 진행한다. /홈플러스 제공
홈플러스는 전국 140개 점포에서 오는 13일까지 보온도시락과 텀블러, 보냉팩과 수능 합격을 기원하는 선물과 간식을 판매하는 ‘수능 응원용품 대전’을 진행한다. / 홈플러스 제공

유통업계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 맞춰 수험생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을 쏟아내고 있다. 수능생들에게 필요한 상품을 단기로 출시하는 동시에 찹쌀떡, 초콜릿 등 수험생을 위한 선물로 자리매김한 제품군에 재치있는 문구를 더해 수험생을 응원하고 나섰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가 수능 시험장 필수 아이템으로 꼽히는 상품을 줄줄이 내놨다. 홈플러스는 전국 140개 점포에서 오는 13일까지 보온도시락과 텀블러, 보냉팩과 수능 합격을 기원하는 선물과 간식을 판매하는 ‘수능 응원용품 대전’을 진행한다. 보온도시락과 보온보냉 텀블러 약 10종을 20~3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초콜릿을 비롯한 수능 간식도 저렴한 가격에 선보이고 있다. 수능 응원용품 2만5000원 이상 구매 시 5000원 상품권을 증정하는 수능 이벤트도 준비됐다. 

이마트는 13일까지 에브리데이 국민가격 베이직 보온병  500ml를 5000원에 선보이며 도시락, 방석, 담요 등 일부 품목에서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수능 당일인 14일까지는 다양한 브랜드의 초콜릿을 최대 50% 할인하고, 초콜릿 전 품목 2만 원 이상 구매 시 5000원 상품권을 증정한다. 

식품업계도 수능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본아이에프가 운영하는 죽 전문점 본죽과 한식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본죽&비빔밥 카페는 13일까지 '죽 도시락’ 사전 예약을 받는다. 죽 도시락 사전 예약은 소비자가 보온 도시락을 챙겨 매장에 방문해 원하는 메뉴를 예약하면 지정한 날짜와 시간에 죽을 포장해주는 서비스다.

또 본죽과 본죽&비빔밥 카페는 수험생들의 합격을 기원하는 '불낙죽'을 선보인다. 아니 불(不), 떨어질 낙(落)자를 사용해 ‘절대 시험에 떨어지지 않는 죽'이라는 의미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장 확인은 본죽&비빔밥 카페 공식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던킨도너츠는 오는 14일까지 ‘두넛(Do.Nut)팩’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두넛팩은 행사 날까지 기존 가격보다 2300원 저렴한 5900원에 판매된다. /SPC 제공
던킨도너츠는 오는 14일까지 ‘두넛(Do.Nut)팩’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두넛팩은 행사 날까지 기존 가격보다 2300원 저렴한 5900원에 판매된다. /SPC그룹 제공

SPC그룹이 운영하는 던킨도너츠와 떡 프랜차이즈 ‘빚은’도 수능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던킨도너츠는 오는 14일까지 ‘두넛(Do.Nut)팩’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두넛팩(총 6개입)은 도넛과 견과류의 영어 단어를 합친 것으로 견과류를 활용한 ‘플랜터스 허니 피넛 링’, ‘메이플 아몬드 링’, ‘캘리포니아 호두 초코링’ 3종과 ‘던킨 글레이즈드 도넛’으로 구성됐다. 행사 날까지 기존 가격보다 2300원 저렴한 5900원에 판매한다. 

떡 프랜차이즈 '빚은’은 합격 기원 떡 총 14종을 선보였다. 2000원대부터 2만 원대까지 다양한 가격대로 마련됐으며, 패키지에 '합격(合格)'이라는 글자를 타이포그래피 패턴을 활용해 수험생들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담았다. 제품명에도 '합격기원' '백발백중' 등 긴장감을 덜 수 있는 문구를 넣었다.

파리바게뜨는 뉴트로(New+Retro) 감성을 토대로 합격을 기원하는 응원 메시지를 담은 수능 선물 20여 종을 출시했다. 제품 포장에 도전과 끈기를 상징하는 펭귄, 지혜와 행운을 의미하는 부엉이를 형성화한 캐릭터 '합격 히어로즈' 그래픽과 신조어 ‘복세편살(복잡한 세상 편하게 살자)’, ‘내년엔 욜로(You Only Live Once)’, ‘정답왕’ 등 응원 문구를 삽입해 수험생의 합격을 기원한다. 

CJ프레시웨이는 ‘힘을 내란’, ‘대박나란’, ‘잘찍어란’, ‘합격해란’ 등 수험생을 응원하는 재치있는 문구를 담은 가공란 4종을 출시했다. /CJ프레시웨이 제공
CJ프레시웨이는 ‘힘을 내란’, ‘대박나란’, ‘잘찍어란’, ‘합격해란’ 등 수험생을 응원하는 재치있는 문구를 담은 가공란 4종을 출시했다. /CJ프레시웨이 제공

CJ프레시웨이는 ‘힘을 내란’, ‘대박나란’, ‘잘찍어란’, ‘합격해란’ 등 수험생을 응원하는 재치있는 문구를 담은 가공란 4종을 출시했다. 지난 8월 출시한 ‘반숙대란’, ‘훈제대란’ 제품에 수험생을 위한 메시지를 담은 것이다. 패키지 전면에는 수험생들이 좋아할만한 귀여운 이미지가 담겨있다는 게 포인트다.

업계 관계자는 “11월하면 수능이 연상될만큼 많은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날이라 응원 상품 출시, 관련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모션이 진행되는 것”이라며 “특히 올해는 수능 응원 상품으로 꼽히는 초콜릿, 떡 등에 재치있는 문구를 넣어 트렌드를 반영했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