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제 돌봄전담사 근로시간 연장 필요 주장
시간제 돌봄전담사 근로시간 연장 필요 주장
  • 문인영 기자
  • 승인 2019.10.24 16:5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여성노동조합, 시간제 돌봄 전담사, 행정 업무·학부모 상담·정리 등 초과근무 불가피
24일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시간제 초등돌봄 운영 이대로 좋은가?' 토론회가 열렸다. /문인영 기자
24일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시간제 초등돌봄 운영 이대로 좋은가?' 토론회가 열렸다. /문인영 기자

전국여성노동조합이 24일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시간제 초등돌봄 운영 이대로 좋은가?’ 토론회를 열고 문제점과 대안을 논의했다.

토론회 발제는 전국여성노동조합서울지부 김정임 지부장이 맡았다. ‘서울시교육청 시간제 초등돌봄전담사 시간연장 꼭 필요하다’를 주제로 발표한 그는 “보름 동안 단식하고 어젯밤 철야까지 너무 힘들었다”며 눈물을 내비쳤다.

전국여성노동조합 서울지부 시간제 돌봄 전담사들은 학기 중 6시간, 방학 중 8시간 근무시간 연장, 시간제 교통비 전액 지급 등 기본급 인상에 따른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서울교육청 앞에서 165일째 천막농성을 하고 있다.

김 지부장은 “국어, 수학만 가르치는 것만이 교육이 아니다. 돌봄도 교육이다. 근로시간 연장이 정당하게 되어야 하는데 왜 안되는지 이해할 수 없고 투쟁할 수밖에 없다. 정당한 투쟁에 왜 대화를 하려고 하지 않는지 속상하다”고 밝혔다.

이어 “돌봄교실이 늘어나면서 학생들이 수업 이후에 교실을 돌봄교실로 사용하는 ‘겸용교실’이 늘어나고 있고, 대부분 시간제 돌봄 전담사들이 채용된다. 돌봄 노동의 전문성을 인정하지 않고 특정 시간만 아이들을 보고 있으면 되는 단순한 일로 간주해 질 낮은 일자리만 양성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초등돌봄교실은 별도의 시설이 갖추어진 공간에서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규 수업 이외에 이뤄지는 돌봄 활동이다. 정부는 지난 2004년 맞벌이·저소득층·한부모 가정 등을 중심으로 초등 돌봄을 시작해 현재는 1~2학년 희망 학생들 전체와 전 학년으로 확대 운영되고 있다.

전국여성노동조합에서 326명의 초등돌봄 전담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돌봄교실의 운영시간은 몇 시간이 적정하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50%가 8시간이라고 답했다. 39.9%는 6시간이라고 답해 그 뒤를 이었다. ‘돌봄교실의 시간 연장이 필요한가?’하는 질문에는 98.5%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돌봄 운영시간 부족(준비와 마무리 시간, 학부모 상담, 부적응 아동 지도 시간 등)’이 91.9%로 가장 많았다. ‘행정업무 시간 부족’ 51.2%, 불안정한 출퇴근 시간 22.7%, 기타 5.5% 등의 의견도 있다.

현재 시간제 돌봄 전담사들의 근무시간은 4시간이다. 김 지부장은 “4시간 안에 일을 마치는 것은 너무 힘들다. 준비와 아이들 귀가 후 정리 시간도 필요하다. 일지 작성, 기안 올리기 등 행정업무 또 월간 주간 계획, 학부모 상담등이 있으면 화장실 갈 시간도 없다. 초과근무를 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설문조사에 따르면 초과근무를 했을 때 시간외 수당을 받는 경우는 13.5%밖에 되지 않는다”며 학교 관계자의 거부, 눈치, 사전 승인을 하지 않아서를 이유로 들었다.

마지막으로 “교육청은 계속 돌봄교실을 확대하고 있다. 돌봄을 필요로 하는 학부모와 아이들 모두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하고, 돌봄 전담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차별받지 않고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리 2019-10-24 20:40:48
방과후 아이들이 편하게 지내다 가는 곳이 돌봄교실인데 겸용교실은 전혀 그럴 수가 없겠네요 내 교실이기보다는 남의 교실을 빌려 쓰는 것이니 아이들도 선생님도 힘들 것 같아요 돌봄교실을 양적으로만 확대만할 것이 아니라 질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좋겠어요 좀 더 안정된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돌봄선생님들의 시간연장도 꼭 필요해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