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하게' 한국화이자 50주년 맞아
‘건강하고 행복하게' 한국화이자 50주년 맞아
  • 김연주 기자
  • 승인 2019.10.23 15:2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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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매출 7344억원 매출으로 외국계 제약사 중 국내 1위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한국화이자가 23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기념 행사를 개최했다. 한국화이자는 지난 50년 간의 발자취와 성과 및 향후 비전에 대해 조명했다. 이날 한국화이자는 의약품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환자들의 치료를 돕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김연주 기자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한국화이자가 23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기념 행사를 개최했다. 한국화이자는 지난 50년 간의 발자취와 성과 및 향후 비전에 대해 조명했다. 이날 한국화이자는 의약품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환자들의 치료를 돕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김연주 기자

“지난해 기준 약 7억8400만명의 환자들에게 화이자 의약품과 백신을 공급했습니다. 바이오제약기업으로서 한국에 진출한 50년동안 책임감 있는 보건의료에 기여했다고 자부합니다”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한국화이자가 23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기념 행사를 개최했다. 한국화이자는 지난 50년 간의 발자취와 성과 및 향후 비전에 대해 조명했다. 이날 한국화이자는 의약품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환자들의 치료를 돕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화이자는 1969년 창립 이후 ‘환자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혁신(Breakthroughs that change patient’s lives)’이라는 목표 아래 ‘환자의 건강과 행복’을 중심에 두고 기업활동을 진행하는 동시에 건강한 한국사회 만들기에 힘써왔다. 한국화이자에 따르면, 글로벌화이자는 2018년 기준 약 7억 8400만명의 환자들에게 의약품과 백신을 공급했다. 한국화이자는 지난해 약 7344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44개 KRPIA 소속 외국계제약사 중 국내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이번 행사에서 한국화이자는 최우선 가치로 두고 있는 ▲리더십 ▲혁신 ▲환자중심 등 주요 키워드를 중심으로 50년에 걸친 노력과 성과들을 되돌아봤다.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한국화이자가 23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기념 행사를 개최했다. 오동욱 한국화이자제약 대표이사가 ‘리더십 세션’을 진행하고 있다. /김연주 기자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한국화이자가 23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기념 행사를 개최했다. 오동욱 한국화이자제약 대표이사가 ‘리더십 세션’을 진행하고 있다. /김연주 기자

‘리더십 세션’ 발표를 맡은 오동욱 한국화이자제약 대표이사는 한국화이자와 임직원들이 혁신을 기반으로 모두가 건강한 사회를 만들고자 노력한다고 밝혔다. 한국화이자가 국내 제약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제약사가 될 수 있었던 리더십의 원천과 과정을 소개했다. 또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50년 역시 혁신 의약품 공급, 적극적인 R&D 투자,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업 등 국내 제약업계를 이끌어 가기 위한 한국화이자의 방향성과 비전을 제시했다.

오 사장은 “화이자의 혁신은 환자의 삶을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며 “과학적, 의학적 측면의 혁신 뿐만 아니라 기업 활동의 모든 영역의 혁신이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 사장은 “환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이 어떤 것인지 소통을 통해 한국사회에 이바지하는 기업이 되겠다”며 “향후 100년을 내다봤을 때 환자의 삶을 변화시키는 기업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혁신 세션’을 발표한 강성식 한국화이자 의학부 총괄 전무는 지금의 화이자를 있게 한 밑거름이 고도화된 R&D 네트워크, 전략적인 투자, 오픈 이노베이션 시스템이라고 했다. 한국화이자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효율적이고 전문화된 R&D 발전 및 보건 환경 조성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제도를 소개했다. 또 한국화이자가 이룬 파트너십과 성과 등을 조명하며, 향후 한국 화이자의 핵심 성장동력과 파이프라인 등을 살펴보는 시간도 가졌다.

강 전무는 “국내 주요 연구기관과 파트너십을 통해 환자를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며 “현재 삼성서울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 세브란스병원 등 의료기관과 임상시험 진행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환자들의 치료와 건강 영위를 위해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환자중심 세션’은 성찬우 전무가 맡았다. 송 전무는 ‘환자를 위한 혁신’의 의미에 대해 재조명했다. 의약품 개발 단계부터 환자에게 전해지는 전과정의 중심에 환자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환자들의 치료접근성 향상을 위한 노력과 강점에 대한 부분을 사례와 함께 소개함과 동시에 앞으로 한국화이자가 환자를 위해 가져가고자 하는 방향성을 공유했다.

송 전무는 “한국화이자는 환자가 더 나은 삶을 영위하는 데 큰 가치를 두고 있다”며 “복잡한 의약품 개발 과정에서 환자가 수신자가 아닌 참여자라는 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한국화이자 임직원들은 환자들의 의약품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해 소통하고 있다”며 “치료영역을 다루는 만큼 사회적인 도리를 다해야 한다는 책임감이 있다”고 설명했다. 송 전무는 호주사례를 들어 제대로된 치료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고 필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호주에서는 정부, 의사, 제약회사가 함께 환자의 증상을 듣고 치료제를 결정한다”며 “보다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우리나라에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환자들이 자신이 복용하는 약물에 대한 효과 등 정보를 제대로 알고 약을 복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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