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핼러윈데이'…유통업계 '1020 사로잡아라'
'핼러윈데이'…유통업계 '1020 사로잡아라'
  • 김연주 기자
  • 승인 2019.10.22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백화점, 11개 매장서 관련 퍼레이드 및 전시 진행
편의점·이커머스, 저렴한 가격으로 관련 상품 선보여
22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오는 27일까지 서울 소공동 본점, 부산본점, 평촌점, 수원점 등 총 11개 매장에서 할로윈 마케팅과 이벤트를 실시한다. /롯데쇼핑
롯데백화점은 오는 27일까지 서울 소공동 본점, 부산본점, 평촌점, 수원점 등 총 11개 매장에서 핼러윈 마케팅과 이벤트를 실시한다. / 롯데쇼핑 제공

10월 31일 ‘핼러윈데이’를 앞두고 유통업계가 핼러윈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핼러윈데이는 미국의 대표적인 축제로, 매년 이날 분장을 하고 사탕이나 초콜릿 등을 얻으러 다니는 문화로 잘 알려졌다. 국내 10~20대 사이에서도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아 관련 행사나 이벤트가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올해 업계는 할로윈 분위기를 한껏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초특가를 앞세운 상품으로 고객 사로잡기에 나섰다. 

◆롯데백화점, 핼러윈 컨셉 퍼레이드·‘HALLOW’ 전시회로 즐길거리 제공
22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오는 27일까지 서울 소공동 본점, 부산본점, 평촌점, 수원점 등 총 11개 매장에서 핼러윈 마케팅과 이벤트를 실시한다. 소공동 본점은 핼러윈 분위기를 살려 매장을 단장했다.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들이 핼러윈을 즐길 수 있도록 아티스트 김세동(샘바이펜) 작가와 협업해 핼러윈 이미지를 활용한 캐릭터로 꾸몄다.

핼러윈데이 이벤트도 다양하다. 롯데백화점 각 점포에서는 핼러윈 컨셉으로 꾸민 연기자들이 펼치는 '핼러윈 퍼레이드'가 기간별로 진행되며, 핼러윈 퍼레이드 기간 중 점포를 방문한 고객들에게 사탕과 젤리를 선물하는 이벤트가 이어진다. 또, 오는 27일까지 롯데백화점 에비뉴엘 월드타워점 아트홀에서 핼러윈 캐릭터 작품 전시 ‘HALLOW’가 열린다. 핼러윈의 대표적인 캐릭터들을 소재로 한 그림, 조각, 설치작품 등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쿠팡은 오는 31일까지 '할로윈 테마관’를 운영한다. 할로윈 테마관은 의상, 뷰티, 완구, 식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세분화해 상품을 판매한다. 성인, 유아, 펫 코스튬부터 파티소품까지 준비했다. /쿠팡 제공
쿠팡은 오는 31일까지 '핼러윈 테마관’를 운영한다. 핼러윈 테마관은 의상, 뷰티, 완구, 식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세분화해 상품을 판매한다. 성인, 유아, 펫 코스튬부터 파티소품까지 준비했다. /쿠팡 제공

◆ 편의점 3사·이커머스업계, ‘초특가’ 앞세운 특판 행사 진행
편의점 업계도 핼러윈데이를 맞아 한정 상품 특판 행사를 준비했다. 편의점CU는 올해 최초로 할로윈용 캔디나 사탕 등을 판매하는 핼러윈 판촉행사를 진행한다. CU가 준비한 핼러윈데이 기획상품은 총 6가지로, 버튼을 누르면 불빛이 반짝이는 호박, 눈알, 해골 모양의 LED 막대봉과 사탕을 담은 할로윈 LED 캔디, 귀여운 호박 모양 바구니와 아이셔, 마이구미 등 인기과자가 담겨있는 호박통바구니, 쇼퍼백에 엠앤엠즈 핼러윈 에디션을 담은 엠앤엠즈 반사백 등이다. 편의점 GS25는 지난해에 이어 식품 46종과 비식품 16종에 걸쳐 프로모션 행사를 마련했고, 세븐일레븐은 BC카드로 시 20% 페이백을 제공하고, 이마트24는 롯데월드 ‘호러핼러윈’ 입장권 50매를 증정한다. 

이커머스업계는 ‘특가’를 앞세워 핼러윈 관련 상품 판매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분위기다. 쿠팡은 오는 31일까지 '핼러윈 테마관’를 운영한다. 핼러윈 테마관은 의상, 뷰티, 완구, 식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세분화해 상품을 판매한다. 성인, 유아, 펫 코스튬부터 파티소품까지 준비했다. 쿠팡은 할인 코너를 만들어 총 20여 개의 상품을 기간별로 추가 할인한다. 

인터파크는 오는 27일까지 ‘핼러윈은 장비빨’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 프로모션은 핼러윈데이를 즐기는 사람이 최근 몇 년간 눈에 띄게 증가함에 따라 코스프레 의상, 소품 등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게 하고자 기획됐다. 인터파크는 프로모션을 통해 100여 개의 국내·외 인기 캐릭터 코스프레 의상을 모아 프로모션 전용 쿠폰을 포함, 최대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의상 카테고리와 소품 카테고리를 구분해 구매 편의성을 강화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파리바게뜨가 할로윈데이를 맞아 카카오프렌즈 대표 캐릭터와 협업한 시즌 한정 제품 30여종을 선보인다. /파리바게트 제공
파리바게뜨가 핼러윈데이를 맞아 카카오프렌즈 대표 캐릭터와 협업한 시즌 한정 제품 30여 종을 선보인다. / 파리바게트 제공

◆식품업계, 핼러윈 파티 트렌드 맞춘 이벤트로 젊은 소비자 사로잡기 나서
식품업계도 한정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선보인다. SPC그룹 던킨도너츠는 핼러윈 컨셉에 맞춰 ‘처키(Chucky) 쿠션’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매장에서 1만원 이상 구매할 경우 ‘처키 쿠션’을 49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처키 쿠션은 공포 영화 대표 캐릭터 처키의 트레이드 마크인 줄무늬 티셔츠와 멜빵 바지를 연상케 하는 사각 쿠션이다. 던킨도너츠는 10월 신제품으로 캐릭터 패키지를 구성해 ‘안녕, 난 처키야!’, 미이라 모양의 ‘돌아온 미이라’, 알록달록한 스프링클이 뿌려진 ‘핼러윈 후로스티드’, ‘핼러윈 먼치킨’ 등 다양한 할로윈 시즌 도넛을 마련했다.

파리바게뜨는 카카오프렌즈 대표 캐릭터와 협업한 시즌 한정 제품 30여 종을 준비했다. ‘달콤살벌한 파바 핼러윈'이라는 주제로 한 제품은 케이크, 빵, 초콜릿, 캔디 등 다양한 품목으로 구성됐다. 티라미수 케이크 '라이언과 티라미수 고스트 빌리지'와 당근 케이크 '마법사 라이언과 함께 해피 핼러윈'은 인기를 끌고 있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라이언'으로 장식했다. 또 미라 모양의 까망베르 치즈 미니케이크 '해피 핼러윈 머미 미니케이크'와 귀여운 유령 얼굴을 형상화한 '오싹한 슈크림빵', 에멘탈치즈 스프레드를 거미줄 모양으로 얹은 '오싹한 스파이더 데니쉬' 등 핼러윈데이의 즐거움을 더할 수 있는 상품을 내놨다. 

롯데칠성음료는 오는 26일 오후 6시 서울 마포구 KB청춘마루에서 ‘핫식스 호러 캐슬(HOT6 Horror Castle)’ 프로모션을 연다. 핼러윈데이 파티 트렌드와 에너지음료 핫식스의 브랜드 연관성을 강화하고자 핼러윈 프로모션을 기획했다.

이번 프로모션은 ‘도심 속에서 즐기는 오싹한 핼러윈! 핫식스 호러 캐슬’을 주제로 진행되며 청춘마루 각 층 별로 4개의 테마존으로 나눠 고객들이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지하 1층에는 핫식스 무한 제공 공간과 미니게임을 즐길 수 있는 라운지로 구성됐고, 1층에는 핼러윈의 오싹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호러 존으로 꾸며졌다. 2층에는 핼러윈 분장 체험과 DJ 파티를 즐길 수 있는 고스트 파티 존, 3층 루프탑에서는 기리보이, 수퍼비(SUPERBEE) 등 힙합 가수들의 공연이 열릴 예정이다. 롯데칠성음료는 아프리카 TV와 협업해 현장 분위기를 실시간 방송으로 전달한다. BJ 창현의 ‘거리 노래방’, BJ 엣지, 윽박, 킹기훈, 깨박이의 ‘엣박 vs 킹박–동료모집 & 게임’ 등의 콘텐츠를 통해 현장을 찾은 고객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전망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미국의 대표 축제인 핼러윈데이가 최근 한국에서도 이색 축제로 자리잡아 핼러윈 의상, 소품 등 수요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며 “트렌드를 반영하고 소비자들의 수요를 파악해 핼러윈데이를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