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면서 돈 모으는 펀테크 금융상품 '아시나요?'
놀면서 돈 모으는 펀테크 금융상품 '아시나요?'
  • 김여주 기자
  • 승인 2019.10.18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 ‘작심 3일 적금’, 국민 ‘KB 스마트폰 적금’, 하나 ‘도전 365 적금’
신한은행 '작심 3일 적금'의 모습 / 어플리케이션 캡쳐
신한은행 '작심 3일 적금'의 모습 / 어플리케이션 캡쳐

 

“KB X BTS 적금을 이용하고 있는데 입금할 때마다 방탄소년단의 사진이 나오고 아이콘도 너무 귀여워서 마음이 들어요. 아이돌 사진을 누르면서 적금을 하는 구조인데 방탄소년단  멤버한테 용돈 주는 것 같고 재밌어요“ (방탄소년단 팬 A씨)

은행들이 게임, 웹툰, 연예인 등의 콘텐츠를 이용한 펀테크 예·적금 상품을 내놓고 있다. 펀테크는 재미있는 방식을 통해 고객의 흥미를 유도한 후 저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금융상품이다. 

대표적인 것은 신한은행이 출시한 ‘작심 3일 적금’이다. 웹툰 작가 ‘그림왕 양치기’와 협업해 지난해 11월 출시했다. 작심 3일도 여러 번 반복하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콘셉트로 단기간 소액 적금을 장려한 상품이다. 

실제로 가입을 해보니 자유적립식 상품이지만 고객이 최대 3일 요일을 지정해 자동이체를 할 수 있었다. 자동이체 등록 요일 수에 따라 우대금리가 0.1%씩 가산된다. 입금 후에는 횟수에 따라 재미있는 스토리를 담은 웹툰이 제공됐다. 실제로 이런 노력 덕분인지 신한은행은 지난 7월 기준으로 29만 3171개의 계좌를 유치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 적금의 모습 / 어플리케이션 캡쳐
KB국민은행 적금의 모습 / 어플리케이션 캡쳐

 

국민은행의 ‘KB 스마트폰 적금’은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펀테크 상품이다. 예치 기간의 경과율, 우대이율 적용 내용 등 계좌 현황을 농장 육성처럼 시각화해 게임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이 난다.

입금을 할 땐 택시, 커피 등 해당 금액이 적혀있는 아이콘을 클릭해 자유롭게 적금할 수 있다. 택시비, 커피값 등 자잘한 자투리 금액을 아껴 저금하자는 취지다. 만기일이 가까워질수록 선택한 동물 수가 증가하고 추천 우대이율과 아이콘 적립 우대이율이 증가하면 나무 수와 먹이 수도 올라간다. 

KB X BTS 적금은 방탄소년단 팬을 겨냥해 만들어진 상품이다. 자유롭게 적금이 가능하되 우대이율을 받으려면 방탄소년단 데뷔일인 6월 13일과 소속 멤버 7명의 생일에 입금하면 된다. 지난해 출시 후 8개월 동안 한정 판매 한 결과, 총 27만 계좌가 팔리고 예치금도 2343억에 달하는 결과를 낳았다.

하나은행은 건강과 금융을 결합한 ‘도전 365 적금’을 선보이고 있다. 가입자의 누적 걸음 수에 따라 금리를 우대하는 상품이다. 온라인으로 가입 후 11월 간 350만 보 이상 달성하면 연 3.65% 금리가 제공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고객들의 시각에서 색다른 기쁨과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상품을 고안하다 만들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금융 상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