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국회 앞에 수소충전소 오픈…규제 혁신 1호 눈길
여의도 국회 앞에 수소충전소 오픈…규제 혁신 1호 눈길
  • 김란영 기자
  • 승인 2019.09.10 17:0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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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무휴 오전 8시~ 오후 10시 운영, 하루 70대 충전 가능
산업부, 이달 말까지 '수소충전소 구축방안' 수립·발표예정
국회 수소충전소는 국회 정문에서 접근이 용이한 국회대로 변에 총 면적 1236.3㎡ 규모로 지어져 사용자들의 접근성을 확보했다./김란영 기자
국회 수소충전소는 국회 정문쪽 국회대로 변에 총 면적 1236.3㎡ 규모로 지어 사용자들의 접근성을 높였다./김란영 기자

이제 서울도심 국회 앞에서도 수소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는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규제 샌드박스 1호로 특정한 '국회 수소충전소 준공식'을 열었다. 

지난 2월 산업부는 제1회 산업융합규제특례심의위원회를 열어 규제 샌드박스 1호로 현대자동차가 요청한 서울 시내 4곳(국회, 탄천, 양재, 현대차 계동사옥)의 수소차 충전소 설치를 허용했다. 

규제 샌드박스는 기업이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신속히 출시할 수 있도록 이 같이 불합리한 규제를 면제하거나 유예하는 제도다. 그 동안 가스충전소 등은 안전규제가 극심하고 주민기피시설로 꼽혀 서울 도심에는 설치하기 어려웠다.

수소전기차 1만 대가 보급되면 나무 60만 그루에 해당하는 탄소 저감 효과가 있고, 디젤차 2만 대 분의 미세먼지를 정화할 수 있어 미래 자동차로 주목받고 있지만, 규제가 발목을 잡고 있었다. 

그동안 ‘수소충전소 설치와 관련한 규제'에 따라 수소충전소는 공동주택 등으로부터 25m, 학교 등으로부터 50~200m, 철도보호지구 경계로부터 30m 이상 떨어져 설치 가능하고, 총면적 1,000㎡ 이상 사람을 수용할 수 있는 건물의 17m 내에는 설치가 불가능했다. 

사실상 도심에는 수소충전소를 설립할 수 없었지만 산업부는 규제 샌드박스를 적용해 상업지역에 속하는 국회 부지에 대해 산업융합촉진법에 따른 실증 특례를 허용했다. 입지 제한 및 도시계획시설 지정 없이 국유지 임대를 통해 충전소 설치를 승인했다. 서울 도심 중심부이자 국민을 대표하는 입법기관인 국회에서 수소전기차 충전을 할 수 있게 됐다.

국회 수소충전소 충전용량은 시간당 5대 이상의 수소전기차를 완충할 수 있는 25kg이다. / 김란영 기자
국회 수소충전소 충전용량은 시간당 5대 이상의 수소전기차를 완충할 수 있는 25kg이다. / 김란영 기자

국회 수소충전소는 국회 정문에서 접근이 용이한 국회대로 변에 총 면적 1236.3㎡ 규모로 지어져 사용자들의 접근성을 확보했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연중무휴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된다. 충전용량은 시간당 5대 이상의 수소전기차를 완충할 수 있는 25kg이다. 하루 70대 이상의 수소전기차가 충전할 수 있다. 

일반인과 택시도 수소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어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보탬이 될 전망이다.    

국회 수소충전소 디자인은 수소에너지가 가지고 있는 새로운 에너지원으로서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반투명 재질의 외벽을 활용한 이색적인 연출을 통해 가볍고 깨끗한 수소의 속성을 담았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현대자동차가 2대 주주로 참여하고 있는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전문회사인 특수목적법인 수소에너지네트워크㈜가 운영한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규제 샌드박스 사업 특례 기간인 오는 2021년 5월까지 우선 운영되며, 향후 중장기 운영 여부가 검토될 예정이다.

현재 수소충전소 수는 국회를 포함해 서울 3개, 전국 29개 수준이다. 정부는 2022년까지 누적 수소전기차 6만5000대·수소전기 버스 2000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기 310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산업부는 국회 수소충전소를 마중물로 삼아 수소충전 인프라를 조기에 확충하는 '수소충전소 구축방안'을 이달 말까지 수립·발표할 예정이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정부는 지난 1월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각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밝히고, “이번 국회충전소가 대표적 성과의 하나”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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