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부담없는 여행지 '북경을 다녀오다'
가격 부담없는 여행지 '북경을 다녀오다'
  • 최종철 기자
  • 승인 2019.07.20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북경 자금성 내의 모습 / 최종철 기자
중국 북경 자금성 내의 모습 / 최종철 기자

여행이 일상이 된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은 축복받은 삶이라 단언할 수 있다.

여행에 관한 정보와 여행후기가 넘쳐난다. 예약을 하고 여행을 떠나는 절차가 너무 쉽다. 인터넷 검색은 물론 여행에 관련한 모바일앱, 소셜커머스, 각종 SNS 등 회원가입만 해도 여행정보가 쏟아진다. 참 편리한 세상이다.

여행사를 이용한 패키지여행과 항공, 호텔, 현지투어등의 플랫폼을 이용한 자유여행 등이 있는데, 동남아, 중국 등은 3박4일이나 3박5일의 패키지여행이 비수기에는 10만원대 패키지부터 가능하다. 휴가시즌이 분산되어가는 추세여서 일부 연휴나 휴가철 외에는 비용부담도 적다.

집을 떠나서 보고 듣고 먹고 자고 체험하고 집에 돌아오기까지 모든 경험들은 소중한 자산과 추억이 된다.  함께 여행하거나 마주치는 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자신도 몰랐던 자신의 모습을 알게 되고 인간적으로 점점 성숙해져간다. 그것이 여행이다.

살면서 뭐든 기준을 정하면 선택에 망설임이 없어진다.

이번 여행은 “싸니까 간다“를 기준으로 정했다.

동북아시아에서 중국과 일본은 한국에서 제일 가깝기도 하지만 한국인이 가장 많이 여행을 가는 나라이다. 7월14일 출발하는 00투어의 북경 3박4일 19만9천원의 패키지여행을 선택했다. 항공료, 호텔료, 교통비, 식사비, 현지투어의 비용을 생각해보면 가성비는 최고다. 문제는 가이드를 잘 만나야 한다. 일부 가이드는 관광일정은 대충 넘어가고 선택관광이나 쇼핑수익에 치중하기도 한다. 좋은 날씨와 좋은 가이드는 복불복이다. 추가비용은 가이드·기사 팁 50달러와 단체비자 4만원이 있다. 선택관광은 150~200달러 정도 예상하면 되고, 쇼핑은 본인의 의사대로 구매하면 된다. 주의할 점은 선택관광을 하지않아도 되지만 그 시간을 따로 지내야 되고, 쇼핑때 구매하지 않아도 되지만 쇼핑점에서 일정시간을 있어야 한다. 그럴 경우 이 여행의 장점인 가성비를 생각해서 심리적인 부담감을 어느 정도 각오하면 된다.  또한 호텔이 시내가 아닌 외곽에 있고, 호텔 주변에 볼만한 것이 없는 단점이 있다.

국토면적 세계 3위인 중국은 오랜 역사에 걸맞는 문화와 빼어난 자연 경관으로 인하여 가 볼만 한 여행지가 많다. 그래도 중국하면 수도 북경. 북경은 천안문과 자금성, 만리장성 등이 떠오르는 이미지다.

바로 그곳으로 간다. 북경공항에 도착하니 인천공항보다 크고 번잡하고 서울보다 좀 더운 듯 하다.

세계 어디를 가든 차량이 많다보니 도로가 막히는 것이 요즘 공통된 현상인가 보다. 북경도 예외가 아니다. 도로에서 보내는 시간이 참 많다. 그 많은 차량들을 보니 이산화탄소, 지구 온난화 등의 단어들이 절로 떠오른다.

거용관에서 본 만리장성 / 최종철 기자
거용관에서 본 만리장성 / 최종철 기자

천안문과 자금성은 크고 넓기도 하지만, 많은 관광객들로 인해 사진을 찍어야 할 곳에서는 찍기도 쉽지않다. 이화원도 그렇다. 선택관광으로 이화원에서 뱃놀이를 했더니 좀 시원하다. 만리장성도 가다보니 도로가 막힌다. 더 북쪽에 있는 용경협을 선택관광으로 추가해서 먼저 가기로 했다. 전에는 계곡사이에 줄을 걸어놓고 자전거 타는 곡예를 하더니 지금은 곡예는 하지 않고 줄만 걸려있다. 역시 더운 날씨에는 경치좋은 용경협계곡에서 유람선이 좋다.

지도에서는 약 2700km이지만 실제 총 길이는 6000km에 달하는 만리장성.

산 능성을 따라 쌓아 올린 산성의 위용은 그야말로 장관이다. 대단하다.

패키지여행은 모든 일정이 짜여져 있어 따라다니면 되니 편리하다. 단체행동을 해야 하므로 원하는 곳을 좀 더 보거나, 사진을 찍거나 하는 충분한 시간은 없다.  더 자유롭게 다니려면 플랫폼을 이용한 자유여행을 하면 된다. 물론 모든 여행일정을 계획하고 찾아다니는 것을 직접 해야 하므로 많이 부지런해야 한다. 여행처럼 좋은 것은 없다. 공부도 일도 젊어서 해야 하지만, 여행도 그렇다. 세상은 넓고 가 볼 곳은 많다.

다음에는 저가 패키지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