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자 원하는 멋지고 아름다운 삶을 연출하길 바랍니다”
“각자 원하는 멋지고 아름다운 삶을 연출하길 바랍니다”
  • 김연주 기자
  • 승인 2019.05.10 16:30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해사 국제선원 선원장 대해스님 영화를 통해 ‘삶의 본질’을 말하다
대해사 국제선원 선원장 대해스님/대해사 국제선원 제공
대해사 국제선원 선원장 대해스님 /대해사 국제선원 제공

”생명의 본질을 깨닫고 난 뒤 사람들에게도 알려야겠다 생각했죠. 이 세상 모든 사람이 생명의 본질을 깨우쳐 괴로움 없이 영원히 아름답고 푸르게 살 수 있기를 바랄 뿐이에요. 지금은 영화를 통해 생명의 본질을 알리고 있죠”

대해사 국제선원 선원장을 지내고 있는 대해스님은 10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생명의 본질을 세상에 알리기 위해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작가, 교육자로서 활동할 뿐만 아니라 직접 영화 제작에 나서 감독으로 당당히 자리매김했다.

◇ ’시대와 지역에 맞는 언어로 설법하라’는 부처님의 뜻 실천

대해스님은 지난 2007년부터 총 90여 편의 영화를 제작한 ‘영화감독’이다. 세계 각종 영화제에서 감독상을 포함한 80여 회 수상으로 영화감독으로서 자질을 입증했다. 그는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며 “지금까지 제작한 약 90편의 영화는 삶 속에서 본질을 찾아 지혜롭게 살자는 한 맥락으로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상 사람들은 전부 가치 있는 존재인데 그 사실을 잘 모르는 것 같다”며 “영화를 통해 개개인이 귀중하고 가치 있는 존재라는 걸 알려주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 유튜브에서 생명의 본질을 일깨우자는 주제로 ‘대해스님의 생명법문’ 채널을 운영하며 삶에 지친 사람들과 소통하고 있다. 대해스님은 그 시대와 지역에 맞는 언어로 설법하라는 부처님의 뜻을 실천하기 위해 유튜브로 활동영역을 넓혔다. 그는 “영상 시대에 태어난 사람들은 문자가 아닌 영상으로 사고한다고 생각한다”며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현시대의 언어가 영상이기 때문에 유튜브를 시작했다”고 전했다.

대해사 국제선원 선원장 대해스님/대해사 국제선원 제공
대해사 국제선원 선원장 대해스님 /대해사 국제선원 제공

◇ 영화 '산상수훈' 세계 4대 영화제 모스크바 국제영화제 초청

대해스님이 제작한 영화 '산상수훈'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세계 4대 영화제 중 하나인 모스크바 국제영화제에서 호평을 받았으며, 베오그라드 국제영화제 등 권위 있는 영화제로부터 러브콜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는 “인간의 본질을 아는 사람이 영화에 메시지를 담아 세계에 널리 알리는 게 중요하다는 일념으로 산상수훈을 만들었다”며 “인간의 본질을 다루는 영화가 많이 없다 보니까 환영받는 거 같다”고 설명했다.

'산상수훈'은 최근 미국에서 개봉했다. 대해스님은 “미국 개봉을 앞두고 할리우드 관계자와 만났는데 협업을 통해 오스카 외국어 영화상으로 왔으면 좋겠다는 말을 들었다”면서 “영화를 본 사람들이 산상수훈의 가치를 알아봐 주고 환영해줘서 감사하다”고 소회를 밝혔다. 

대해스님은 영화제작 뿐만 아니라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영화들을 발굴하는 작업에도 열중하고 있다. 그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사단법인 ‘영화로 세상을 아름답게’를 설립해 사람들에게 교훈을 주고 삶의 유익함을 더하는 영화를 알리고 있다. 또 매년 ‘유니카 코리아 국제영화제’를 개최해 사회구성원의 행복과 내면의 성장, 인류의 발전과 평화에 다가가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해 스님은 “영화라는 매체가 사람들에게 재미를 넘어 감동과 교훈을 준다는 것을 잘 안다”며 “때문에 영화 제작활동에만 그치는 게 아니라 좋은 영화 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대해스님이 삶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생명의 ‘본질’이다. 그는 빠르게 변화하고 발전하는 시대에서 본질을 잊고 사는 태도를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해스님은 “과학의 발달로 인해 하나로 연결된 세상에 살고 있다”며 “유기적으로 연결된 세계에 살고 있지만 공통된 가치관을 상실한 채 살아간다”고 말했다. 이어 “공통가치관이 없으면 각자의 신념만 바르다고 주장하게 되고 지금처럼 종교전쟁, 테러와 같은 문제로 갈등이 표출된다”며 “공통된 가치관을 갖는 첫걸음인 삶의 본질을 파악해야 세상의 전쟁이 사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3000만큼사랑해 2019-05-12 13:00:05
이 스님 유튜브 유명하던데 ㅋㅋㅋ 유튜브 보면 말씀하시는 게 깔끔한 것 같으심 ㅋㅋ 마치 1타강사처럼

송혜교 2019-05-11 21:22:28
본질을 알면 송중기처럼 멋진 사람과 결혼할 수 있나요?

난초 2019-05-11 21:21:45
산상수훈영화 꼭 볼거예요

안보라 2019-05-11 21:16:47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hdy 2019-05-11 21:16:42
산상수훈을 통해서 인간의 본질을 알고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