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떡 변신은 무죄…다양한 조리법과 쫄깃한 식감으로 외국인 '입맛' 사로잡아
가래떡 변신은 무죄…다양한 조리법과 쫄깃한 식감으로 외국인 '입맛' 사로잡아
  • 이지은 기자
  • 승인 2019.05.03 18:5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최장 8개월까지 가래떡 보관 가능한 기술 개발
서울 마포구 망원시장 내 솔나무떡집에서 관계자가 가래떡을 뽑고 있다./연합뉴스
서울 마포구 망원시장 내 솔나무떡집에서 관계자가 가래떡을 뽑고 있다./연합뉴스

흔히 가래떡이라고 하면 갓 뽑아낸 가래떡을 조청에 찍어 먹거나, 떡볶이 또는 떡국을 떠올린다. 하지만 새로운 맛의 자극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가래떡도 다양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인기 예능에서 개그우먼 이영자가 소개한 소시지와 가래떡을 교차로 넣어 만든 '소떡소떡'의 열풍은 치킨 프랜차이즈 bhc가 '뿌링소떡'과 '빨간소떡' 메뉴를 선보이게 했다. 디저트 프랜차이즈 설빙 또한 빙수와 곁들여 먹을 수 있는 메뉴를 개발했다. 모짜렐라 치즈가 들어간 전통 가래떡 위에 체다치즈와 파마산 치즈를 더한 '쌍쌍치즈가래떡' 또한 인기 메뉴다.

가래떡 조리법의 폭이 넓어지면서 떡볶이는 '맵다'라는 선입견을 가졌던 외국인들도 거부감 없이 떡 요리를 즐길 수 있게 됐다. 또, 가래떡의 쫄깃함은 흔히 접할 수 있는 식감으로 처음 떡을 먹어보는 외국인도 나쁘지 않다는 반응이다.
 
5년째 한국에서 유학 중인 멕시코인 루이스마는 "떡을 엄청 좋아한다. 쫄깃쫄깃한 식감도 좋고 간식으로 먹기에도 안성맞춤인 것 같다. 특히 달달한 떡볶이와 인절미를 좋아한다"며 대답했다.
 
12년째 한국에서 살고 있는 폴란드인 프셰므는 "폴란드에도 떡과 비슷한 식감의 음식이 있다. 대표적으로 '코픗 카'라는 음식이 있는데 달콤하게도 먹고, 짜게도 먹는다. 익히 알고 있었던 식감이라 떡을 처음 먹었을 때도 맛이 괜찮았다"며 설명했다.
 
중국과 베트남으로 해외출장을 자주 나가는 한국인 이진경씨도 외국에서 떡볶이를 접한다고 전했다. 이진경씨는 "중국과 베트남 시내에서 우리나라 떡볶이 요리를 많이 봤다. 특히 외국인들에게 떡볶이가 인기가 좋다. 중국의 경우 매콤 달콤한 맛이 대중적이지 않아, 자체적으로 맵지 않게 조리해 먹는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식품기계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김수현 유성식품기계 대표는 가래떡이 꾸준히 수출되고 있으며, 특히 중국과 베트남에서 많이 찾는다고 전했다.
 
김수현 유성식품기계 대표는 "가래떡 기계는 대리점에서 수출을 맡고 있다. 특히, 떡은 중국와 베트남 쪽에서 아주 인기가 좋다. 현재 베트남에서는 가래떡뿐만 아니라 떡볶이도 유행을 하다 보니깐 외국인분들이 많이 찾아 주시는 같다"며 "중국은 조선족이 많다 보니 옛날부터 가래떡은 꾸준히 판매됐다. 베트남은 밀가루랑 섞어서 떡볶이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4월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은 "최장 8개월까지 상온에서 가래떡을 보관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에 가래떡 수출 시장도 확대될 전망이다.
 
그동안 수분 함유량이 많은 상태에서 유통되는 가래떡의 경우 효모와 곰팡이 등이 증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 유통기한 1개월로 냉장유통을 이어왔다. 하지만 농진청에서 새로 개발한 포장기술로 제조공정을 단계별로 구분해 미생물 오염을 차단했다. 포장 후에도 가열 살균 과정을 거치며 완전한 무균상태로 제조된다.
 
농진청은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을 통해 희망업체를 먼저 선정한 뒤, 해당 기술을 우선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관련 업계는 새로 개발된 기술로 가래떡의 품질 경쟁력이 향상되고, 수출시장 또한 확대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농진청 관계자는 "상온 상태에서의 장기간 보관 기술이 개발돼, 한류 등이 인기를 끌고 있는 동남아 등 수출에 '청신호'가 켜졌다"면서 "앞으로 업체 규모에 따른 표준화 모델을 개발하는 등 연구를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가래떡귀신 2019-05-08 16:11:53
가래떡 꿀에 찍어먹으면 얼마나 맛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