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여성을 위한 콘돔 '세이브', 시민들 반응은?
[르포] 여성을 위한 콘돔 '세이브', 시민들 반응은?
  • 김연주 기자
  • 승인 2019.04.16 21:3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직 낯선 제품이지만...여성 친화 성분 콘돔 널리 알려졌으면"
여성 친화 성분 콘돔 '세이브'가 드러그 스토어 '랄라블라'에 입점 됐다./김연주 기자
여성 친화 성분 콘돔 '세이브'가 드러그스토어 '랄라블라'에 입점 됐다./김연주 기자

”여성을 위한 콘돔이요? 들어본 적 없어요.”

서울 종로구 소재 드러그스토어에서 마주친 여성 A씨의 말이다. A씨는 여성 친화 성분으로 만들어진 콘돔에 관해 설명하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A씨는 “시중에 있는 콘돔이 좋은 건지 나쁜 건지 알 수 없었다”며 “신체에 해가 없는 제품이 있다면 관심이 생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콘돔을 구매해본 적이 없지만 구매한다고 생각했을 때 괜히 주변 시선을 의식하게 된다”면서 “많이 알려져서 콘돔을 구매하는 행위가 자연스럽게 느껴졌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지난 8일 한국형 드러그스토어 ‘lalavla(랄라블라)’ 155개 매장에 여성 친화 성분으로 제조된 콘돔 ’세이브’가 입점했다. 성인용품이 아닌 화장품으로 분류된 세이브는 여성이 주 고객인 드러그스토어 입점을 통해 여성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고 있다. 세이브는 세이브앤코가 제작한 콘돔으로 동물성 단백질을 첨가하지 않은 식물성 제품이다. 여성의 신체에 직접 닿는 특성을 고려해 유해할 수 있는 화학 자극제 및 색소, 향료 및 살정제를 포함하지 않았다. 

세이브앤코는 드러그스토어 진출로 국내 시장에서 활성화되지 않은 섹슈얼 웰니스 시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박지원 세이브앤코 대표는 “편의점 입점에 이어 주 고객이 2, 30대 여성인 드러그스토어에 입점하게 된 것은 큰 변화”라며 “여성들이 이전보다 편하게 제품을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여성 친화 성분 콘돔 '세이브' (왼쪽)와 상세 설명(오른쪽)/김연주 기자
여성 친화 성분 콘돔 '세이브' (왼쪽)와 상세 설명(오른쪽)/김연주 기자

아직은 많은 여성이 여성용 콘돔 입점은 물론, 여성 친화 성분 콘돔이 있다는 사실조차 알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드러그스토어 직원 B씨는 “아직 큰 반응은 없었다”면서도 “호기심을 갖고 설명을 읽어보는 고객들이 종종 있다”고 전했다. 이어 “최근에 입점해서 낯설게 생각하는 것 같다”며 “간혹 손님들이 질문해서 설명해주면 흥미로워한다”고 설명했다. 

화장품으로 분류된 만큼 여성용품 진열대에서 접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지적도 있다.

서울 서초구 드러그스토어에서 만난 여성 C 씨는 “제품이 콘돔 판매대에 있다 보니 더 눈길이 가지 않는다”면서 “디자인도 기존 콘돔과 다르니까 아예 여성용품 판매대에 진열돼 있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한편, 세이브앤코는 드러그스토어 입점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손님들이 제품을 만져보고 성분을 검토할 기회를 늘리겠다는 것이다.

세이브앤코 관계자는 “입점 수를 늘려 손님들이 원할 때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 될 것”이라며 “아직 낯설게 느끼는 사람들이 많지만, 지금은 고객들에게 다가가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효진 2019-04-17 09:06:20
기자님 글이 너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