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유·무선 가입고객 대상 1개월 요금 감면"…통신장애 피해 보상안 발표
KT "유·무선 가입고객 대상 1개월 요금 감면"…통신장애 피해 보상안 발표
  • 박철중 기자
  • 승인 2018.11.26 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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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피해 보상은 별도 검토"
황창규 KT 회장이 25일 오전 전날 화재가 발생한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KT 아현국사를 찾아 통신 장애에 대한 사과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KT가 서울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로 통신 피해를 본 고객들에 대해 1개월치 요금을 감면해준다고 25일 밝혔다.

KT는 "이번 화재로 인해 피해를 입은 KT의 유선 및 무선 가입고객 대상 1개월 요금 감면을 시행한다"며 "1개월 감면 금액 기준은 직전 3개월 평균 사용 요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감면 대상 고객은 추후 확정 후 개별 고지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KT는 "무선 고객의 경우 피해 대상지역 거주 고객 중심으로 보상 예정"이라고도 전했다.

또한 "소상공인에 대한 피해 보상은 별도 검토할 것"이라며 "사고 재발방지 및 더욱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T가 밝힌 이번 피해 보상안은 약관을 훌쩍 뛰어넘는 수준이다.

KT 이동전화와 초고속인터넷 약관에는 고객 책임 없이 연속 3시간 이상 서비스를 받지 못하면 시간당 월정액(기본료)과 부가사용료의 6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기준으로 고객과 협의를 거쳐 손해배상을 하게 돼 있다. IPTV는 시간당 평균요금의 3배를 보상한다.

휴대전화를 기준으로 만 하루 장애 시 보상액은 하루치 요금의 6배, 즉 6일치에 해당한다. 장애가 26일까지 이어진다면 최소 12일치 요금을 감면받을 수 있지만, 이번 보상안으로 약관 기준의 두 배가 넘는 금액을 보상받을 수 있다.  

이번 통신 장애로 인한 KT의 전체 보상액은 수백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KT가 파격적인 보상을 결정한 데는 통신장애가 장시간 이어지는 점이 한몫했다. 통신장애가 만 하루를 넘긴 사례가 최근 15년간 없었던 데다 차세대 이동통신 5G 출범을 앞두고 고객 이탈을 막기 위해 약관을 뛰어넘는 보상안을 결정한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카드결제 차질과 전산망 마비 등으로 영업에 피해를 본 자영업자에 대한 보상은 아직 불투명하다. 현행 약관에는 간접 손실에 대한 보상 기준이 규정돼 있지 않고, 간접 손실을 보상한 전례도 찾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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