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8.7.20 금 17:54
  •  
HOME 금융·증권 보험 머니머니테크
자동차 사고 보험 처리하면 보험료 얼마나 오를까?…직접 확인 가능올해 안 전체 손보사에서 안내 서비스…"보험처리 여부 판단할 수 있어"
삼성화재 '자동차 사고 후 예상 보험료 안내서비스' 화면

이제 자동차 사고 시 보험료 인상 여부를 미리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금융위원회는 ‘2018년 금융위 업무계획’ 후속 조치로 ‘자동차 사고 후 예상 보험료 안내서비스’를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사고 후 보험처리를 할 경우 향후 3년간 보험료 인상수준과 보험처리를 하지 않았을 때의 보험료를 비교해준다.

사고 시 보험처리 여부를 비자가 신속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현재 삼성화재 등이 홈페이지를 통해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금융위는 올해 안에 자동차 보험을 취급하는 모든 손해보험사로 확대할 계획이다.

단, 예상 보험료 인상수준은 최초 조회 이후 보험료 조정, 중고차 시세변동 등에 의해 다소 변동될 수 있어 실제 갱신보험료와 달라질 수 있다.

정확한 자동차 갱신보험료는 보험 만기 30일 이내부터 보험협회의 ‘보험다모아(e-insmarket.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원하는 경우 설계사나 상담원 등 보험회사를 통해서도 안내받을 수 있다.

금융위는 “보험소비자가 자동차 보험의 갱신보험료를 직접 계산·산출하기 어려워 안내서비스를 통해 소비자 스스로 보험료 인상분 예측 및 보험처리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한다”고 말했다.

윤아름 기자  aruumi@seoulmedia.co.kr

<저작권자 © 여성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아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